user::74a961e7-578f-4011-8815-9e58c3b2838d






1. Go for Perfect
아이팟이 출시되기 전날 밤 애플 직원들은 모두 밤을 지새웠다. 그 이유는 헤드폰 잮에서 딸각하는 클릭 소리가 잡스의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의 완벽주의는 출시일을 넘기기로 유묭하다. 본인의 마음에 들지 않은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것보다 싫은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완벽주의가 아이팟 성공 신화를 만들어 내게 된 것이다.

2. Tap the Experts
잡스는 NeXT의 로고 디자인을 위해 I.M. Pel 이라는 유명한 건축가를 고용했고, 애플 스토어의 리테일 체인 출시를 위해 GAP의 대표 Mickey Drexler를
불러 들였다. 잡스의 A급 인재에 대한 리크루팅을 (잡스의 표현을 빌리자면, "A-People"_ "Buddy System." 이라 불리우는 프로그램에서도 나타나듯
항상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B급 인재를 채용하면 다른 B급과 C급 들을 데려 온다." 라고 잡스는 이야기 했다고 한다.

그렇게 선발한 인재는 최초의 진정한 맥 응용 프로그램인 맥워드(Mac Word)의 코드를 고안한 랜디 위깅턴(Randy Wiggington)-당시 그는 고등학생이었다-
과 영국의 디자이너 조너선 아이브(Johnathan Ive)이다.

3. Be Ruthless
잡스는 항상 기존 제품을 넘어서는 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자부심을 느꼈으며 항상 그 다음 제품을 준비하면서 기존의 제품들을 능가할 것이라는 확신에 찬
자신감을 보였다.
이것은 잡스의 완벽한 제품에 대한 열정의 표현이며, 그의 옹고집이 바로 아이팟과 아이툰즈, 아이폰등을 탄생시켰다. 아이튠즈 무직스토어와 아이팟은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이었고, 휴대전화의 편리성은 인정하나 무겁고 사용하기 어려운 기존 전화기들에 대한 혐오가 바로 아이폰을 만들게 된 결과이다.

4. Shun Focus Groups
특정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피하라. "당신이 그것을 보여주시 전까지,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지 못한다." 라는 유명한 그의 어록이 있다.
그래서 그는 시제품을 외부 전문가 그룹(One-man focus group)에게만 의존하지 않고 집에 들고가 몇 달간이나 제품을 연구하고 테스팅 하기도 했다.

5. Neve Stop Studying
연구를 멈추지 마라. 애플의 초기 브로슈어를 디자인 할 때 그는 소니가 사용하는 폰트, 레이아웃, 종이의 무게까지도 분석을 했고, 초기 맥의 제품 케이스를
디자인할 때는 애플의 주차장에서 독일제와 이태리제 고급자동차의 바디웍을 연구하기도 했다.

6. Simplify
단순하게 하라. 잡스의 철학은 간결함에 있다. 그는 아이팟의 디자인 당신 디자이너들에게 전원버튼을 포함한 모든 버튼을 제거하라고 디자이너들에게 주문했다.
당연히 디자이너들은 불평했다. 그러나 그로 인해 아이팟의 원형 스크롤 버튼이 탄생하게 되었다.

좀 더 보충하자면, 그가 휴대전화의 버튼을 딱 하나만 두자고 제안했을 때 엔지니어들은 버튼이 하나밖에 없는 휴대전화는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 했다.
잡스는 "버튼은 하나만 있어야 합니다. 방법을 찾아내요!" 라고 귀를 닫고 명령을 내렸다.

또, 그는 개발팀에게 이러한 이야기를 자주했다. "자, 내가 제품이라고 생각해 봐요, 구매자가 나를 상자에서 꺼내 작동 시키려고 할 때 나한테 어떤 일이 일어나는 거죠""
그래서 매킨토시를 디자인 할 때 플러그를 꽂고 전원 스위치를 누른 뒤 얼마나 빨리 구동되는지, 사용자는 컴퓨터를 컬때마다 무슨 화면을 보게 되는지, 사용자는
설명서를 보지 않고도 기본 운용법을 모두 이해할 수 있을지를 고려해서 만들어졌고, 모든 메뉴얼은 "초등하교 1학년 수준으로 만들어라" 라고 엔지니어들에게 당부했다.

7. Keep Your Secrets.
비밀을 고수하라. 애플의 비밀을 누구에게도 이야기 하지 말아라. 철저한 보안은 소비자들이 애플의 신제품을 더욱 주목하게 만들었다.

8. Keep Teams Small.
팀은 작게 유지하라. 매킨토시 초창기의 개발팀 인원은 100명이었다. 더이상도 더 이하도 필요가 없었다. 만약 101번째 인원이 채용되었다면 누구가는 해고 되어야
했을 것이다. 잡스는 100명의 이름을 외울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다. (사실 그가 내세운 이유는 100명 이상의 이름을 외우기 힘들다는 것이었다.)

"Why join the NAVY if you can be a Pirate?" - Steve Jobs.

스티브는 소수의 재능있는 인재들이 자유롭게 일할 때 조성되는 열기와 집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했고, 이것이 적절한 환경에서 올바른 종류의 동기부여로
뒷받침 될 때 해적은 "해군"이 할 수 없는 일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나는 "해적"의 의미가 매우 인상적으로 기억에 남는다. 그가 말하는 해적의 의미는 무법적이고도 자유롭게 사고하는 혁명정신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9. Use More Carrot Than Stick
체찍보다는 당금(보상체계)을 사용하라. 잡스는 엄격했지만(Scary), 그의 카리스마는 직원들에게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었다. 그의 강력한 열정은 맥팀이 주당 90시간을
3년동안이나 일하게 했고, 결국 매킨토시는 말도 안되는(Insanely Grats)성공을 거두었다.

잡스는 진정으로 자기 사람들을 소중히 여긴다. 다양한 보상체계와 업게 최저수준의 이직율 정도가 모든것을 말해주지 못할 것이다.

10. Ptototype To The Extreme
프로토타입도 최고로 만들어라. 잡스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물론, 애플 스토어의 견본품 까지도 최고로 만들것을 주문했다.